본문 바로가기
재료와 음식 보따리

참외의 효능과 칼로리, 씨 먹어도 되나요?

by 몽글노트 2024. 5. 4.

참외는 한국에서 여름철에 주로 즐겨 먹는 과일 중 하나로, 그 달콤하고 시원한 맛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이 과일은 특히 무더운 여름철에 수분과 영양을 보충해 주는 이상적인 식품으로 각광받고 있는데요. 참외는 한국뿐만 아니라 중국, 일본 등 동아시아 국가에서도 인기가 많으며 각 지역마다 독특한 품종과 맛을 자랑한다고 합니다.

오늘은 이 참외에 대해서 알아보고 효능과 칼로리, 그리고 매번 생각하게 되는 주제인 '참외 씨는 먹는 건가?'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참외 사진을 배경으로 하며 제목은 참외 효능과 칼로리이다.

 

 

참외란

Korean melon에 대해서 들어보신 분 계신가요? 바로 참외를 뜻하는 말인데요. 영어권 사람들에게 참외는 흔하지 않기 때문에 한국 멜론이라고 이야기를 하기도 합니다. 요즘에는 대부분의 과일들을 하우스에서 재배하기 때문에 계절 식품이 아니게 되어버리기도 하였지만 이 과일은 6월~8월이 제철인 시기랍니다. 아삭한 식감과 달콤한 맛이 매력적인 과일입니다.

 

 

참외의 효능

  • 수분 공급: 참외는 여름철 과일로 수박을 비롯해서 높은 수분 함량을 가지고 있어 더운 여름철에 탈수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면역 체계 강화: 참외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면역 체계를 강화하고 감기 같은 질병으로부터 몸을 보호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 소화 : 참외는 섬유질이 풍부하기 때문에 소화를 촉진하고 장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 피부 건강: 비타민 A와 C가 풍부한 참외는 피부 건강에 좋으며, 피부의 탄력을 유지하고 노화 방지에 도움을 줍니다.
  • 체중 감량: 낮은 칼로리와 높은 수분 함량으로 인해 참외는 체중 감량을 시도하는 사람들에게 이상적인 간식이 될 수 있습니다.

 

 

칼로리

빨간색 바구니에 참외가 차곡차곡 쌓여 있다.

참외는 낮은 칼로리를 가진 과일입니다. 대략 100g당 30~35칼로리 정도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는 참외가 높은 수분 함량과 함께 적은 양의 당분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칼로리 섭취를 조절하려는 사람들에게 적합한 간식입니다. 수분 보충과 함께 가벼운 간식을 원할 때 좋은 선택이 됩니다.

참외 씨는 먹어도 되는 건가요?

어린이가 얼굴을 가린 옆으로 물음표(?)가 같이 있는 흑백 사진

참외 씨를 먹어서 배탈이 난다는 이야기를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한 전문가의 의견으로는 참외씨를 아주 많이 먹지 않는 한 배탈이 날 염려는 없다고 합니다. 오히려 적당량을 먹는다면 변비 개선의 효과를 나타낸다는데요. 참외 속에 있는 씨와 태좌에는 엽산과 미네랄이 다른 곳 보다 5배가 많으며 영양소가 풍부하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먹어도 된다는 것이죠.

만약 참외를 먹고 배탈이 났다면  참외 씨 때문이라기보다는 참외 자체에 문제가 있었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참외가 상하면 특히 태좌 부위와 씨도 함께 빨리 상해버린다고 하네요. 그렇기 때문에 참외를 먹을 때는 참외 씨 주변의 과육 색깔이 변했거나 냄새가 날 정도로 숙성됐는지 확인한 후 먹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참외 자체가 찬 성질을 띠고 있어서 몸이 냉하거나 소화기가 약한 사람이 먹을 경우에는 복통이나 설사 증상을 보일 수 있다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