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료와 음식 보따리

명이나물의 효능과 제철, 고르는 법 알아보기

by 몽글노트 2024. 4. 26.

명이나물(산마늘)은 한국에서 주로 고기와 함께 먹기도 하는 나물 중 하나입니다. 산나물 중 유일하게 마늘 향이 난다고 하여서 산마늘이라고 불리게 되었다고 합니다. 오늘은 명이나물의 효능을 함께 알아보는 시간 가지겠습니다. 그리고 명이나물의 제철은 언제인지, 고르는 방법과 손질법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목으로 명이나물의 효능, 제철 시기, 고르는 법이 적혀있다.

명이나물의 효능

  1. 소화 촉진: 명이나물에는 소화를 돕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소화 불량이나 복부 팽만감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2. 면역력 강화: 명이나물에는 비타민 A와 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 데 기여합니다. 비타민 A가 감기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주어 호흡기를 튼튼하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3. 항염 및 항산화 작용: 명이나물은 항염 및 항산화 성분을 포함하고 있어 염증을 줄이고, 세포 손상을 방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4. 피부 건강: 비타민 A와 C의 높은 함량은 피부 건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는 피부의 탄력성을 증가시키고, 피부 노화를 방지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명이나물 고르는 법

명이나물은 수확하고 나면 금방 시들기 때문에 대부분 가공처리를 해 장아찌로 유통되는 편입니다. 장아찌가 아닌 명이나물을 고를 때에는 잎을 보았을 때 수분감이 있으며 짙은 색(녹색)을 띈 것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지 않고 누런색을 띄는 경우에는 맛을 떨어트리거나 물러지기 때문에 잘 살펴보고 구입하시길 바랍니다.

명이나물 손질 법

명이나물은 잎 사이에 흙이나 불순물이 숨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물로 여러번 씻어주어야 하며 줄기의 끝 부분은 제거하여 주어 손질하여야 합니다.

 

명이나물 제철 시기

명이나물은 주로 육류, 돼지고기에 잘 맞는 음식으로 알려져있는데요. 이러한 명이나물의 제철은 3월~5월까지 라고 합니다.